- 책제목: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- ISBN: 9791158741716 - 가격: ₩17800원 ₩16020원~ - 저자: 판덩 저/이서연 역 - 출판사: 미디어숲 - 출판일: 20230110
- 목차: 들어가며_나의 삶을 바꾼 논어의 힘
제7편 술이述而 편 : 어짊으로 무장한 공자의 자태
. 옛것을 복원하고 부흥시키는 것이 진정한 혁신이다
: 술이부작, 신이호고(述而不作, 信而好古)
. 더 큰 만족을 원한다면 허기진 상태로 머물러라
: 학이불염(學而不厭)
. 남을 보듯 나를 봐야 비로소 보이는 것들
: 불선불능개, 시오우야(不善不能改, 是吾憂也)
. 가장 가까운 사람을 가장 소중히 대하라
: 자지연거(子之燕居)
. 공자가 꿈속에서도 그리워한 위인, 주공
: 오불부몽견주공(吾不復夢見周公)
. 입신양명을 위한 네 가지 덕목
: 지어도, 거어덕, 의어인, 유어예(志於道, 据於德, 依於仁, 游於藝)
. 날 수 있는 새에게 나는 법을 가르치지 마라
: 자행속수(自行束脩)
. 번민하지 않는 자에게 열 번을 말해도 소용없다
: 거일우불이삼우반(擧一隅不以三隅反)
. 밥 한 그릇으로 그 사람의 소양을 알 수 있다
: 자식어유상자지(측子食於有喪者之側)
. 성공하는 사람은 용기와 만용의 차이를 안다
: 임사이구, 호모이성(臨事而懼, 好謀而成)
.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를 파고들어라
: 부이가구(富而可求)
. 총, 균, 쇠, 그리고 하늘의 뜻
: 자지소신(子之所愼)
. 몰입과 무아지경이 만들어낸 위대한 결과
: 삼월부지육미(三月不知肉味)
. 어짊을 추구해 어짊을 얻었다면 어찌 원망할까
: 구인이득인(求仁而得仁)
. 그 어떤 재물과도 바꿀 수 없는 감성의 가치
: 락역재기중의(樂亦在其中矣)
. 세기의 학자 공자도 학습의 게으름을 후회한다
: 오십이학 《역》 (五十以學 《易》)
. 몰입을 통해 얻는 삶의 즐거움
: 락이망우(樂以忘憂)
. 인지부조화의 고개를 넘으면 성공이 보인다
: 아비생이지지자(我非生而知之者)
. 공자가 결코 입에 담지 않았던 네 가지
: 자불어괴, 력, 난, 신(子不語怪, 力, 亂, 神)
. 수천 년 전 공자도 강조한 ‘부의 엔트로피’와 ‘마인드셋’
: 택기선자종지(擇其善者從之)
. 기적을 불러오는 사명감과 책임감
: 천생덕어여(天生德於予)
. 아낌없이 모든 것을 가르쳐 주는 스승이 진정한 스승이다
: 오무은호이吾(無隱乎爾)
. 성인, 군자, 그리고 어진 사람이 그리운 시대
: 망이위유, 허이위영(亡而爲有, 虛而爲盈)
. 수단과 방법은 가려야 한다
: 조이불강, 익불사숙(釣而不綱, 弋不射宿)
. 섣부른 행동의 이면에는 무지가 있다
: 다견이식지(多見而識之)
. 풍문으로 타인의 미래를 예단하지 마라
: 인결기이진(人潔己以進)
. 타인의 잘못을 짊어지는 용기
: 구유과, 인필지지(苟有過, 人必知之)
. 불손함보다는 고루함이 낫다
: 사즉불손, 검즉고(奢則不孫, 儉則固)
. 통제할 수 없는 일이 아닌 내면에 집중하라
: 군자탄탕탕(君子坦蕩蕩)
. 지도자의 품격, 온화함과 엄숙함
: 위이불맹(威而不猛)
제8편 태백述而 편 : 천하를 거느린 공자의 인품
. 불확실성의 시대의 필수 요소인 예와 양보
: 삼이천하양(三以天下讓)
. 지나침의 기준과 경계를 파악하라
: 공이무례즉로(恭而無禮則勞)
. 호감을 살 수 있는 가장 쉽고 올바른 방법
: 군자소귀호도자삼(君子所貴乎道者三)
.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서 벗어나기
: 석자오우상종사어사의(昔者吾友嘗從事於斯矣)
. 하늘이 무너져도 변하지 않는 절개
: 임대절이불가탈(臨大節而不可奪)
. 웅장한 기백과 강인한 의지력을 키워라
: 사불가이불홍의(士不可以不弘毅)
. 선의로 포장된 지옥으로 향하는 길
: 인이불인, 질지이심(人而不仁, 疾之已甚)
. 자신감과 예리함의 또 다른 이름, 거만함과 인색함
: 사교차린, 기여부족관야(使驕且吝, 其餘不足觀也)
. 소인다운 선비와 군자다운 선비
: 삼년학, 부지어곡, 불이득야(三年學, 不至於谷, 不易得也)
. 충격이 닥쳤을 때 이익을 취하라
: 독신호학, 수사선도(篤信好學, 守死善道)
. 상대방의 불확실성까지 끌어안을 수 있는 용기
: 부재기위, 불모기정(不在其位, 不謀其政)
. ‘단점+단점’의 가공할만한 파괴성
: 광이부직(狂而不直)
. 인생은 끝이 있지만 배움에는 끝이 없다
: 학여불급, 유공실지(學如不及, 猶恐失之)
. 뛰어난 경영인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
: 순우지유천하야이불여언(舜禹之有天下也而不與焉)
. 하늘처럼 모든 것을 품을 수 있는 마음
: 대재요지위군야(大哉堯之爲君也)
. 공자가 칭송한 주나라의 덕
: 주지덕(周之德)
. 백 마디 말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리더의 참모습
: 우, 오무간연의(禹, 吾無間然矣)
제9편 자한述而 편 : 혼돈의 시대를 헤쳐가는 공자의 지혜
. 인생의 사명감을 찾으면 더는 이익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
: 자한언리(子罕言利)
. 배움을 향한 두 가지의 길, 박학과 정통
: 박학이무소성명(博學而無所成名)
. 예에 대한 공자의 강건한 고집
: 수위중, 오종하(雖違衆, 吾從下)
. 경영에 적용해 볼 수 있는 ‘공자가 하지 않은 네 가지’
: 자절사(子絶四)
. 사명감은 사람을 강인하게 만든다
: 자외어광(子畏於匡)
. 꾸밈없고 솔직함으로 무장한 시대의 현인, 공자
: 오소야천, 고다능비사(吾少也賤, 故多能鄙事)
. 인생의 불확실성을 포용해야 더 큰 확신을 얻을 수 있다
: 오불시, 고예(吾不試, 故藝)
. 인생의 끝을 앞둔 무기력함
: 봉조부지, 하불출도(鳳鳥不至, 河不出圖)
. 예와 교양은 자신을 보호하는 최적의 방법이다.
: 수소필작, 과지필추(雖少必作, 過之必趨)
. 한 사람의 인생은 임계값을 돌파하는 과정이다
: 기갈오재, 여유소립(旣竭吾才, 如有所立)
. 죽음을 앞둔 스승의 소소한 바람
: 자질병子(疾病)
.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을 기다리는 공자
: 아대가자야(我待賈者也)
. 한 줄기 빛으로 살아가니 어둠은 두렵지 않다
: 군자거지, 하루지유(君子居之, 何陋之有)
. 즐거움을 위한 술이 아닌, 존경을 위한 술을 마셔라
: 불위주곤(不爲酒困)
. 시간은 잔인하면서 공평하다
: 서자여사부! 불사주야(逝者如斯夫! 不舍晝夜)
. 호색을 통해 보는 ‘이기적 유전자’
: 오미견호덕여호색자야(吾未見好德如好色者也)
. 내 인생에 유일한 결정자는 바로 나 자신이다
: 진, 오왕야(進, 吾往也)
. 부지런함은 학문에 대한 존중이다
: 어지이불타(語之而不惰)
. 지식을 탐구하는 즐거움
: 오견기진야(吾見其進也)
. 뜻을 세우기는 쉬워도 목표에 이르기는 어렵다
: 수이불실자유의부(秀而不實者有矣夫)
. 리더십을 기르려면 먼저 긍정 피드백을 배워야 한다
: 손여지언(巽與之言)
. 정신과 의지는 가장 강인한 힘이다
: 필부불가탈지야(匹夫不可奪志也)
. 자로의 둔감성
: 불기불구, 하용부장(不忮不求, 何用不臧)
. 사람의 본심은 겪어 보아야 알 수 있다
: 세한, 연후지송백지후조야(歲寒, 然後知松柏之後凋也)
. 유교의 ‘세 가지 미덕’
: 지자불혹, 인자불우, 용자불구(知者不惑, 仁者不憂, 勇者不懼)
. 배움의 네 가지 단계
: ‘가여공학(可與共學)’, ‘가여적도(可與適道)’, ‘가여립(可與立)’, ‘가여권(可與權)’
. 포기를 위한 이유는 모두 핑계일 뿐이다
: 부하원지유(夫何遠之有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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